회사에 취업할때 또는 아르바이트(알바)를 구할때 반드시 작성해야 되는 서류가 근로계약서입니다. 근로계약서에는 급여, 근로시간, 휴가 등 중요한 근로조건을 명시하고 있는데요. 근로자 뿐만 아니라 사업주 모두의 권리를 위해 작성해야 합니다.
오늘은 표준근로계약서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근로계약서 양식 hwp파일을 첨부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근로계약기간은 언제까지 일을 하기로 했는지 기재합니다. 만일 계약기간이 없다면 근로개시일만 기재하면 됩니다.
2. 근무장소는 일을 어디서 하는지에 대한 장소를 말합니다.
3. 업무의 내용은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해 적습니다.
4. 소정근로시간은 하루 8시간, 주 40 시간 이내에서 하루에 몇 시간을 일할지에 대해 기재합니다. 휴게시간은 4시간에 30분, 8시간이라면 1시간입니다.
5. 근무일/휴일은 일주일 중 언제 근무할건지를 표기하고 유급휴일은 어느 요일로 할지 정합니다. 예를 들어 매주 5일 근무, 쥬휴일은 매주 일요일
6. 임금은 월급, 주급, 시간급으로 정하면 됩니다. 참고로 2023년 최저임금은 시급 9,620원입니다. 일급 환산시 76,960원 (일 8시간 기준)이며, 월급으로 환산시 2,010,580원 (주40시간, 주휴수당 포함)입니다. 상여금이 있으며 금액을 기재하고 임금 지급일은 매월인지 매주인지 적습니다.
7. 연차유급휴가는 법에 따라 부여되는데요. 1년간 소정근로일의 80% 이상 출근자에게 15일을 부여, 1년 초과 매 2년 마다 1일씩 가산해서 한도는 25일입니다.
1년 미만 또는 1년간 80% 미만 출근자에게는 1개월 개근시 1일 부여합니다.
8. 4대보험 체크
9. 근로계약서 교부 사업주는 근로자와 근로계약을 체결하면서 계약서 사본을 근로자에게 줘야 합니다.
표준근로계약서는 아래 첨부했으니 다운 받으시면 되는데요. 회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은 전자근로계약서로 작성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회사에 취업할때 또는 아르바이트(알바)를 구할때 반드시 작성해야 되는 서류가 근로계약서입니다. 근로계약서에는 급여, 근로시간, 휴가 등 중요한 근로조건을 명시하고 있는데요. 근로자 뿐만 아니라 사업주 모두의 권리를 위해 작성해야 합니다.
오늘은 표준근로계약서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근로계약서 양식 hwp파일을 첨부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근로계약기간은 언제까지 일을 하기로 했는지 기재합니다. 만일 계약기간이 없다면 근로개시일만 기재하면 됩니다.
2. 근무장소는 일을 어디서 하는지에 대한 장소를 말합니다.
3. 업무의 내용은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해 적습니다.
4. 소정근로시간은 하루 8시간, 주 40 시간 이내에서 하루에 몇 시간을 일할지에 대해 기재합니다. 휴게시간은 4시간에 30분, 8시간이라면 1시간입니다.
5. 근무일/휴일은 일주일 중 언제 근무할건지를 표기하고 유급휴일은 어느 요일로 할지 정합니다. 예를 들어 매주 5일 근무, 쥬휴일은 매주 일요일
6. 임금은 월급, 주급, 시간급으로 정하면 됩니다. 참고로 2023년 최저임금은 시급 9,620원입니다. 일급 환산시 76,960원 (일 8시간 기준)이며, 월급으로 환산시 2,010,580원 (주40시간, 주휴수당 포함)입니다. 상여금이 있으며 금액을 기재하고 임금 지급일은 매월인지 매주인지 적습니다.
7. 연차유급휴가는 법에 따라 부여되는데요. 1년간 소정근로일의 80% 이상 출근자에게 15일을 부여, 1년 초과 매 2년 마다 1일씩 가산해서 한도는 25일입니다.
1년 미만 또는 1년간 80% 미만 출근자에게는 1개월 개근시 1일 부여합니다.
8. 4대보험 체크
9. 근로계약서 교부 사업주는 근로자와 근로계약을 체결하면서 계약서 사본을 근로자에게 줘야 합니다.
표준근로계약서는 아래 첨부했으니 다운 받으시면 되는데요. 회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은 전자근로계약서로 작성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