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2024년 개통 시작
GTX-A가 2023년 9월 시범 운행을 시행하면서 이제 대한민국은 GTX시대가 다가왔습니다. 가장 먼저 2024년 상반기 GTX A가 개통되는데요. 최근 새이름 공모전에서 수도권광역급행철도에이로 잠정 선정됐습니다. ABCD 개통시기와 착공시기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GTX A
GTX-A는 경기도 파주 운정역에서 경기도 화성 동탄역까지 총 82km에 총 11개 역이 들어서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입니다. 수서 - 동탄 구간이 2024년 상반기 개통될 예정이며 운정 서울역 구간은 2024년 하반기 개통 예정입니다. 중간지점인 삼성역은 복합환승센터 조성으로 인해 시간이 좀 더 걸릴 수 있는 상황으로 GTX A 전구간 개통시기는 2028년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GTX B
GTX-B는 인천 송도에서 경기도 남양주시 마석까지 총 14개역 82.7km로 착공시기는 2024년 예정입니다. 개통시기는 2030년 예정입니다. 개통 완료되면 송도에서 서울역까지 30분 이내로 이동이 가능하며 마석역에서 서울역까지 약 27분 내로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GTX C
GTX-C는 경기도 의정부 덕정역에서 수원역까지 총 14개역, 86.4km로 실시협약을 통해 2023년 연내 착공기대 중이며 예상 개통시기는 2028년입니다. 개통 후 덕정역에서 삼성역까지 29분, 수원역에서 삼성역까지 27분 내로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GTX D
GTX-D는 현재 구체적인 개통시기는 모릅니다. 착공시기 역시 미정이다보니 아무리 빨라도 2030년 이후입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GTX-D Y자 이미 확정됐다 라고 발언 한 바 있습니다. 인천공항에서 출발해 청라지구를 지나 부천종합운동장을 거쳐 서울 주요지역을 지나 다시 Y자로 하남, 여주 방향으로 운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GTX가 개통되면 빠르게 수도권을 이동할 수 있어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이 주로 이용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GTX요금은 아직 구체적으로 얼마다 정해진 바는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 예상 요금은 동탄에서 수서까지 편도 기준 4,000원이며 왕복이면 8,000원으로 한달 17만원 정도 예상됩니다. 기본요금에 km수가 늘어날수록 요금이 추가되는 구조로 예상되는데요. 동탄에서 삼성역까지 이동한다고 한다면 월 평균 20만원 정도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상 GTX ABCD 착공 및 개통시기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시간이 더 소중하기에 현재보다 2배 부담한다고 해도 GTX를 이용할거 같습니다.
GTX 2024년 개통 시작
GTX-A가 2023년 9월 시범 운행을 시행하면서 이제 대한민국은 GTX시대가 다가왔습니다. 가장 먼저 2024년 상반기 GTX A가 개통되는데요. 최근 새이름 공모전에서 수도권광역급행철도에이로 잠정 선정됐습니다. ABCD 개통시기와 착공시기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GTX A
GTX-A는 경기도 파주 운정역에서 경기도 화성 동탄역까지 총 82km에 총 11개 역이 들어서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입니다. 수서 - 동탄 구간이 2024년 상반기 개통될 예정이며 운정 서울역 구간은 2024년 하반기 개통 예정입니다. 중간지점인 삼성역은 복합환승센터 조성으로 인해 시간이 좀 더 걸릴 수 있는 상황으로 GTX A 전구간 개통시기는 2028년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GTX B
GTX-B는 인천 송도에서 경기도 남양주시 마석까지 총 14개역 82.7km로 착공시기는 2024년 예정입니다. 개통시기는 2030년 예정입니다. 개통 완료되면 송도에서 서울역까지 30분 이내로 이동이 가능하며 마석역에서 서울역까지 약 27분 내로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GTX C
GTX-C는 경기도 의정부 덕정역에서 수원역까지 총 14개역, 86.4km로 실시협약을 통해 2023년 연내 착공기대 중이며 예상 개통시기는 2028년입니다. 개통 후 덕정역에서 삼성역까지 29분, 수원역에서 삼성역까지 27분 내로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GTX D
GTX-D는 현재 구체적인 개통시기는 모릅니다. 착공시기 역시 미정이다보니 아무리 빨라도 2030년 이후입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GTX-D Y자 이미 확정됐다 라고 발언 한 바 있습니다. 인천공항에서 출발해 청라지구를 지나 부천종합운동장을 거쳐 서울 주요지역을 지나 다시 Y자로 하남, 여주 방향으로 운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GTX가 개통되면 빠르게 수도권을 이동할 수 있어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이 주로 이용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GTX요금은 아직 구체적으로 얼마다 정해진 바는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 예상 요금은 동탄에서 수서까지 편도 기준 4,000원이며 왕복이면 8,000원으로 한달 17만원 정도 예상됩니다. 기본요금에 km수가 늘어날수록 요금이 추가되는 구조로 예상되는데요. 동탄에서 삼성역까지 이동한다고 한다면 월 평균 20만원 정도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상 GTX ABCD 착공 및 개통시기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시간이 더 소중하기에 현재보다 2배 부담한다고 해도 GTX를 이용할거 같습니다.